정보화마을 충남 태안 만리포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태안 만리포마을 전경사진입니다.
바지락 사진

바지락은 다른 조개류와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이며, 인과 철분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있다. 다른 해산물에는 별로 없는 비타민 B12를 비롯하여 철분과 코발트등의 성분이 있다. 바지락은 개펄에서 살아 모래나 뻘이 많으므로 조리전 해감을 잘 하여야한다.

특징

바지락은 정이 앞쪽으로 조금 치우쳐 있고 인대가 뚜렷하며 촉수 돌기가 없이 간단한 형태이다. 색깔은 변이가 많으며 왼쪽껍데기와 오른쪽껍데기가 서로 다른 것도 있다. 내만성으로 조간대의 모래나 진흙이 섞인 곳에 분포하여 서식을 하는 바지락은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산란기를 갖는데 5월과 10∼11월 사이에 2번의 성기(盛期)가 있다. 번식과 성장이 빨라서 양식을 많이 하는데 1㎡당 0.5∼5kg을 수확할 수 있으며 1년간 성장하면 길이가 1.5∼1.6배, 무게는 2.9∼3.5배가 된다고 한다. 바지락 양식의 적지는 간조 때 4∼5시간 노출되고 모래가 많은 펄의 자갈이 섞인 곳이다.

관련음식

바지락을 이용한 요리중 가장 많이 접해 본것이 바지락 칼국수 일것이다. 시원한 국물맛과 쫀뜩한 면발의 찰떡궁합인 바지락 칼국수는 이미 전국민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음식이며 이외에도 바지락을 이용한 죽과 바지락을 넣고 끓인 매콤한 바지락 찌게의 맛도 일품이다.

바지락 음식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