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태안 만리포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충남 태안 만리포마을 전경사진입니다.
꽃게 사진

꽃게는 갑각류의 해양생물로 갑각의 길이는 약 8.5cm이고 갑각의 너비는 약 17.5cm이다. 갑각의 형태는 옆으로 퍼진 마름모꼴이며 이마에 3개의 돌기가 있느데 이중 가운뎃돌기는 아래쪽으로 휘어있다. 갑각의 어깨에는 9개의 톱니모양 이가 있는데, 끝에 난 이는 크고 날카로우며 옆으로 튀어나와있다. 암컷은 어두운 갈색 바탕에 등딱지의 뒤쪽에 흰무늬가 있고, 수컷은 초록빛을 띤 짙은 갈색이다. 깊이 약 30m의 모래바닥에서 서식하며 낮에는 주로 모래 속에 숨어 지내다가 밤이 되면 헤엄쳐 나온다. 꽃게는 귀한 수산자원에 속하며 한국·중국·일본·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특징

일반 게와 달리 꽃게는 4쌍의 걷는다리(집게다리를 제외한 나머지 다리) 중 가장 뒤쪽에 있는 것 한 쌍이 마치 ‘노’처럼 둥글고 납작하게 변형되어 있다. 그래서 헤엄을 치는데 유리하다. 이러한 특징은 꽃게 뿐 아니라 꽃게과에 속하는 모든 종들의 공통적인 특징이고, 바로 이것이 꽃게과와 다른 과(일반 게)들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그리고 꽃게과 중에서도 꽃게속에 속하는 종들(꽃게, 점박이꽃게, 두드러기꽃게 등)은 다른 속에 속하는 종들(민꽃게, 깨다시꽃게 등)과 달리 갑각의 양 끝이 마치 가시처럼 바깥쪽으로 길게 돌출되어 있다. 꽃게(꽃게과 에 속하는 종들)와 일반 게의 또 다른 차이점은 일반 게에 비해 꽃게의 집게발이 매우 강하고 길며 날카롭다는 것이다.

  • 제철시기
    꽃게는 5월과 6월에 노란 알이 가득하고 살이 차 오르기 때문에 그맛이 가장 뛰어난 시기이다. 비록 꽃게는 5월에서 10월 사이가 산란기이지만 7, 8월은 자원보호를 위해 금어기로 설정해 놓았고 금어기 이후에 잡힌 꽃게는 게 껍질이 물렁하고 봄 꽃게보다 맛이 덜하다고 알려져있다. 또한 알이 찬 꽃게가 더 맛있다는 것은 꽃게를 먹어보 사람 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일 것이다.

관련음식

꽃게를 이용한 요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것이 양념게장과 간장게장을 크게 나눌 수 있는 게장과 삶아서 하얀 속살을 빼먹는 꽃게찜, 꽃게탕, 꽃게무침, 꽃게 찌게등 다양한 요리로 만나볼 수 있다.

꽂게 음식사진